2010년 2월 9일 화요일

공유기(iptime)를 이용한 DDNS 설정

DDNS 란?

 - DDNS (Dynamic Domain Name Service). 간단하게 말해서 유동ip를 다음이나 네이버처럼 도메인을 사용하여 고정ip처럼 사용하는 방법.


ftp나 서버의 용도로 활용시 계속 변하는 유동ip에 신경 쓸 필요없이 주소로 대체하는 방법


설정방법

 - 익스플로러에서 http://192.168.0.1/ 를 입력하여 공유시 설정 화면으로 들어간다.

   (설정에 따라 192.168.0.1이 아닌 경우도 있다. 이런경우 시작 - 실행에서 cmd를 입력하여 명령프롬프트를 띄운 후에 ipconfig를 입력하여 나오는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로 접속을 시도하면 공유기 설정화면을 볼 수 있다)



공유기 설정화면. 관리도구를 클릭하여 설정 페이지를 띄운다



좌측에 보이는 고급설정의 하위메뉴를 열어본다.



특수기능 - DDNS 설정을 클릭해보면 호스트이름, 사용자 계정, 사용자 암호 이렇게 3개를 입력하는 폼이 있다


호스트이름은 ip대신 사용될 주소를 지정하면 된다.(ex) tj1800.iptime.org)


사용자 계정은 email 주소를 넣어주면 되고 비밀번호는 임의로 설정해준다. 그렇게 한 후 추가를 클릭하고


접속상태 다시보기를 클릭하여 정상등록이 됐는지 확인해본다.


DDNS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됐다면 설정된 주소로 연결이 가능한지 확인해본다.


아까와 같이 시작 - 실행에서 cmd 를 입력하여 명령프롬프트창을 띄운 후

> ping 설정한주소 이렇게 입력하여 정상적으로 핑이 나가는지 확인.




그럼 ip주소를 몰라도 DDNS에서 설정한 주소를 이용하여  ftp나 서버등을 이용할 수 있다.(물론 원격데스크탑도)



DDNS를 이용하여 ftp를 접속한 화면.

댓글 2개:

  1. 내용이 깔끔이 잘 정리되어 있어 제 블로그에서 인용했습니다.

    답글삭제
  2. 전 http ftp 둘다 연결안되는데 어떻하죠....
    포트포워딩으로 ftp http 포트 둘다 열었습니다

    답글삭제